입학관련
사서교육원 모집기간은 언제인가요? | * 매년 4월~5월에 모집 공고가 올라갑니다. * 구체적인 일정이 확정되면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알려드립니다. |
---|---|
등록금이 얼마인가요? | * 사서교육원은 1년 과정(2학기)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며, 등록금은 한 학기당 1,702,000원(2025년 1학기 기준)입니다. |
나이제한이나 학력제한은 없나요? | * 각 과정별 지원자격요건이 있습니다. 입학안내 게시판을 통해 확인바랍니다. 지원 요건 중 한 가지만 갖추어도 지원 가능합니다. * 가장 문의가 많은 경우: 준사서 -전문대학 이상 졸업한 경우 지원 가능, 2급 정사서 -(문헌정보학 외)타전공 석사학위 소지자 이상 지원 가능 * 나이제한은 없습니다. |
다른 학과를 나왔는데 지원이 가능한가요? | * 문헌정보학과는 졸업시 사서자격증이 주어집니다. 따라서 문헌정보학과, 도서관학과 외 다른 학과 졸업생이 사서교육원에 진학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. * 타 전공자의 경우, 전문대졸업(동등 학력) 이상의 학력이면 준사서 과정에, 석사학위 소지 이상이면 2급 정사서 과정에 지원 가능합니다. |
나이가 많은데, 입학 할 때 불이익/나이제한은 없나요? | * 나이 제한 및 불이익은 전혀 없습니다. |
학생들 연령대는 어떤가요? | * 20대부터 50대까지 다양합니다. |
입학시험은 어떻게 치뤄지나요? | * 서류전형, 면접전형으로 이루어집니다. 서류점수와 면접점수를 합산하여 고득점자순으로 선발합니다. |
졸업 성적이 낮으면 서류전형에서 탈락인가요? | * 각 전형별 배점기준을 공개하지 않으나, 합격자는 모든 전형의 점수를 합산하여 선발함으로 서류전형에서 탈락하실 일은 없습니다. |
면접에 꼭 참석해야 하나요? | * 지원자는 반드시 참석하여야 합니다. 참석하지 않는 경우 자동 탈락되며, 전형료는 반환되지 않습니다. |
면접 날에 다른 일정이 있어서 참석하지 못 합니다. 추가 일정을 잡아 주실 수 있나요? - 교수님께 부탁하고 싶습니다. 연락처를 알 수 있나요? | * 면접은 입학의 한 과정이기 때문에, 공정하게 진행됩니다. 공지된 일정 외에는 면접이 불가능합니다. * 교수님 연락처를 알려드릴 수 없으며, 입학에 관련된 사적인 연락 역시 불가능합니다. |
준사서 과정에 지원하려고 합니다. 경쟁률이 얼마나 되나요? | * 매년 차이가 있지만, 50명 정원에 150명 내외로 지원합니다. 대략 3:1 정도의 경쟁률입니다. |
원서 접수는 어디에서 하나요? | * 사서교육원 홈페이지에서 하시면 됩니다. 원서 접수 기간에 홈페이지에 방문하여, 안내 메뉴얼에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. |
원서 접수만 하면 되나요? | * 원서 접수 후 원서를 프린트하고, 제출 서류와 함께 동봉하여 우편으로 사서교육원으로 보내주셔야 합니다. * 원서 및 제출 서류(졸업증명서, 성적증명서 등)를 동봉한 우편은 원서 접수 기간과 동일한 기간 내에 사서교육원으로 발송하여야 합니다. (원서접수 마감일 소인까지 유효) |
방문 접수 되나요? 방문해서 제출서류를 내도 되나요? | * 네, 됩니다. 원서 접수 기간에 계명대학교 성서캠퍼스 내 산학협력관 411호 사서교육원으로 오시면 됩니다. * 담당자 근무 시간에 맞추어 오셔야 원활히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. |
성적증명서, 졸업증명서, 학위수여증명서가 예전에 발급 받은 것입니다. 유효한가요? | * 네. 졸업(학위수여) 후에 발급 받으신 경우 사용하셔도 됩니다. |
면접이 어렵나요? | * 지엽적이고 학문적인 질문을 드리지는 않습니다. 사서, 도서관 등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관심 정도면 충분히 답변하실 수 있습니다. |
수업 관련
주중(오전,오후) 과정/주말반/온라인(인터넷) 수강은 안되나요? | * 네 안됩니다.오전이나 오후에 운영되는 수업, 주말반, 인터넷 수업은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. 본원은 강의실에 직접 와서 수업을 듣는 오프라인으로만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, 수업 요일 및 시간도 고정적입니다(월, 화, 수, 저녁 6시~10시/11시 경). 학교에 직접 방문하여 수업을 들으실 수 있는 경우에만 지원해주시기 바랍니다. |
---|---|
언제부터 언제까지 수업을 듣게 되나요? | * 4월, 5월 전후로 모집하여 합격, 등록까지 마치면 9월부터 첫 학기가 시작됩니다. * 일정 -1학기: 9월 초 ~ 12월 말 -방학: 1월~2월 -2학기: 익년 3월 초 ~ 6월 말 -사서자격증 수령(수료식): 7월 말 ~ 8월 초 (일정에 따라 변동됨) |
수업 시간은 어떻게 되나요? | * 월, 화, 수 저녁 6시~10시 입니다. * 첫 번째 학기(9월~12월)에는 이수학점이 16학점으로, 하루는 22시 40분에 수업을 마칩니다. * 22시 40분에 수업을 마치는 요일은 교과과정에 따라 매년 다릅니다. |
직장인이라서 수업 시작시간(6시)에 늦을 수 있습니다. 봐주실 수 있나요? |
* 출석은 매 수업마다 진행되며, 직장인이라도 예외는 없습니다. 다른 학생들과의 형평성을 고려하여 늦는 경우 지각 처리 됩니다. |
얼마동안 수업을 들어야 하나요? | * 1년동안 수업을 들으셔야 합니다. 총 12과목(31학점)을 모두 이수하시는 경우에만 사서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. |
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나요? | * 대학교와 똑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 기본적으로는 강의식으로 진행되며, 과목에 따라 발표 또는 조과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. |
수업 평가는 어떻게 하나요? | * 수업은 교수님마다 재량껏 운영되나, 기본적으로 출석점수, 과제, 중간고사, 기말고사 점수를 합산하여 총점을 부여합니다. 취득한 점수는 학기 말 성적확인기간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. |
과락도 있나요? | * 네, 있습니다. * ① 점수를 합산했을 때(일반적으로 출석, 과제, 중간고사, 기말고사 점수 합산), 69점 이하일 경우, * ② 결석이 전체 수업의 1/3을 넘을 경우 과락 처리 됩니다. * 과락 과목이 있는 경우 1년 만에 과정을 이수하실 수 없습니다. 3과목 이상 과락되면 자동 제적되며, 2과목 이하 과락은 해당 과목을 다시 이수(재수강)하여야 합니다. |
수료(졸업)/ 자격증 관련
수료와 동시에 자격증이 주어지나요? | * 네, 그렇습니다. * 본원을 수료하면 본교 총장명의의 수료증과 함께 수료자 전원에게 국가공인 사서자격증(한국도서관협회 발급)이 주어집니다. |
---|---|
지금 지원하면 사서자격증은 언제 받을 수 있나요? |
* 내년 7월 말~8월 초에 취득 가능합니다. 다만 사서교육원 및 한국도서관협회의 일정에 따라 일정이 변동 될 수 있습니다. |
사서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나요? | * 아니요. * 본원의 경우, 준사서, 2급정사서, 1급정사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, 사서교사 자격증은 취득하실수 없습니다. * 사서교사와 관련된 문의 사항은 문헌정보학과나 문헌정보학이 개설된 교육대학원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 |
취업 관련
교육원을 수료하면 취업은 잘 되나요? | * 본원의 교육과정은 각 과정별 자격증 취득과 동시에 사서로서의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목적이 있습니다. 모든 과정을 수료하여 자격증을 취득하신 것은 사서의 길을 갈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요건이 갖춰졌다는 것입니다. * 사서직 공무원의 경우 사서자격증을 요하며, 기타 도서관 및 관련 기관들에서 사서자격증을 소지한 경우 우대하기도 합니다. * 본원에서 수료생들에게 취업을 알선해 드리지는 않습니다. |
---|
기타 문의 사항이 있으신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바랍니다.
- 문의 가능 시간: 월~수 14:00~22:00 / 목~금 8:30~17:30
- 사서교육원 (053) 580-5795